본문 바로가기
주식

곧 다가올 OLED 시대, 핵심 관련주를 미리 선점하자

by 헐카롱 2023. 3. 26.
728x90
반응형

Thumnail

조만간 OLED 시대가 다가올 겁니다.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애플의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그리고 삼성 TV까지, OLED가 대세가 될 이유와 핵심 미리 선점할 수 있도록 관련주를 살펴 보겠습니다.

 

 

1. 곧 다가올 OLED 시대

 

디스플레이는2가지로 구분 됩니다.

LCD와 OLED 입니다.

예전에 CRT 모니터에 적용되던 일세대, 이후 잠깐 나왔던 PDP, 그 이후 CPDP, LCD, OLED 순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최근에 출시가 될 수록 기술력이 좋은 겁니다.

그리고 현재는 LCD와 OLED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가 디스플레이 강국입니다.

LCD도, OLED도 전세계에서 압도적으로 1위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년 동안 LCD는 중국의 저가 대량 양산 LCD와 기술력에서 큰 차이가 없을 만큼 격차가 줄어들게 됩니다.

가격은 중국이 더 싸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기 시작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LCD 사업을 접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중국에 있는 회사들이 어떻게 LCD를 저렇게 빨리 따라올 수 있었는지 설명 드리자면

우리나라가 LCD 세계 1위였고, 압도적이었는데 중국 회사들은 못 만들었습니다. 

만들어도 수율이 안 나와서 양산은 불가했습니다.

그러나 SK하이닉스와 같은 그룹이었던 하이디스가 SK하이닉스의 재정 악화로 매각하게 됩니다.

하이디스는 페널 기술에 대한 특허를 많이 보유하고 있었는데, 중국 회사에 팔린 후 핵심기술도 유출되고 특허도 다 빼 먹은 후 파산시켰습니다.

그냥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참고로 삼성디스플레이에서 판매하던 QLED는 OLED가 아닌 그냥 LED입니다. OLED가 더 어려운 기술입니다.

LED에 QD필름을 덧댄 걸 QLED라 하고, OLED에 QD필름을 덧댄 걸 QDOLED 라고 합니다.

QDOLED가 가장 어려운 기술입니다.

OLED를 가장 잘하는 기업은 LG입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정부에서 디스플레이 업계에 2026년까지 5년동안 62조원을 투입하겠다고 했습니다.

LCD는 이제 중국에게 뺏겼고 OLED 밖에 없으니, 추격하고 있는 중국과의 격차를 벌이겠다는 의도입니다.

 

OLED는 중소형 OLED와 대형 OLED로 구분 됩니다.

중소형 OLED는 핸드폰, 노트북, 태블릿 등에 사용되고, 대형 OLED는 TV 등에 사용 됩니다.

중소형 OLED는 삼성이 1위이고, 대형 OLED는 LG가 1위입니다.

참고로 중소형 OLED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긴 70%~8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대형 TV OLED 패널 시장 점유율이 LG디스플레이가 70%~80% 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에 진출하려고 하고,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에 진출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소형 OLED에서는 삼성전자가 핸드폰을 파는데, 삼성디스플레이에서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소형 OLED에 진출하고자 하는 LG디스플레이는 애플과 손을 잡게 됩니다.

1년에 핸드폰이 약 10억대 정도 팔린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2억대 중~3억대 정도이고, 애플은 2억대 정도 됩니다.

애플 아이폰 시리즈도 삼성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이 압도적입니다.

애플이 2020년에 모든 아이폰에 OLED를 탑재하겠다고 발표했고, 그 때 삼성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은 80%~90%였습니다.

그 때 애플에서는 대량 구매를 위해 가격인하를 요구했지만, 삼성디스플레이의 거절의사로 인해 다른 수급 방안을 찾아 나섰습니다.

그렇게 LG디스플레이와 손을 잡았고, 아이폰에 들어가는 OLED 패널을 개발해서 납품하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아이폰 시리즈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중국 회사 한 곳이 납품 중입니다.

 

4월 초에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신규 투자를 발표하겠다고 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뉴스 제목들을 모아봤습니다.

- 삼성 디스플레이 초격차 OLED 대규모 투자 임박.

- 윤 정부 산업 육성 의제화답, 디스플레이 60조 투자.

- 삼성 디스플레이가 8.7 세대 신규 라인 투자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

- 2분기에 발주해서 2024년, 2025년 증설에 나선다.

4월 초에 투자하는 8.7세대 라인은 태블릿, 노트북이 해당됩니다.

이 말은, 태블릿과 노트북에 OLED 탑재율이 올라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내년에 처음으로 출시되는 애플 OLED 아이패드가 200만원이 넘을 거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OLED를 탑재할 거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공급합니다.

핸드폰은 패널 사이즈가 작은데, 태블릿은 패널 사이즈가 더 큽니다. 노트북은 태블릿보다 더 크고, 티비는 비교도 안될 만큼 더 큽니다.

이렇게 보면 핸드폰에 들어가는 OLED를 공급하기 위해 증설하는 것보다 태블릿, 노트북에 들어가는 걸 증설한다면, 그 수혜는 더 큰 폭을 보실 겁니다.

 

여기에 애플은 2026년부터 맥북에도 OLED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태블릿보다 더 큰 패널을 사용하는 노트북에서도 더 큰 수혜를 볼 걸로 예측되는 상황인 겁니다.

거기에 삼성 TV에 QDOLED까지, 지금 양산량은 얼마 안되는데, 나중에 이 양산량까지 늘어나면 말 그대로 대박이 될 겁니다.

 

 

2. 관련 핵심주 찾기

 

OLED이면 오가닉, 유기소재에 해당되는 덕산네오룩스가 대장주입니다.

이외에 솔룩스첨단소재, 피엔에스테크가 있습니다.

3종목 모두 최근까지 좋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종목들도 미리 선점하시어 대박 나시기 바랍니다.

소소한 도움이 되셨다면 클릭 부탁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