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2차전지 배터리 양극재의 주 원료인 전구체, 에코앤드림에 주목

by 헐카롱 2023. 3. 24.
728x90
반응형

Thumnail

최근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종목 하나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에코앤드림이라는 종목입니다. 4일전 장중 25%까지 급등이 있었고, 오늘도 장중 15%까지 급등이 있었습니다. 이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어떤 점에 비젼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에코앤드림의 본업

 
에코앤드림은 이엔드디에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본업은 노후 경유차에 장착되는 DPF (배출가스 저감 장치) 필터 사업입니다.
정부 정책에 덕분에 본업도 좋은 상태였습니다.
DPF 필터는 촉매로 제조하게 되는데, 촉매 기술 베이스로 2차전지 소재를 만드는 게 같은 기술이라서 쉽다고 합니다.
에코프로도 예전에 촉매하던 회사였고, 에코앤드림도 촉매 기술을 활용해 2차전지 소재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2차전지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아시겠지만, 양극재가 전체 배터리 생산 원가의 3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 양극재 생산 원가의 60%~70%가 전구체입니다.
결국 양극재는 전구체로 만드는 겁니다.
전구체에는 소입경 전구체와 대입경 전구체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입자 크기가 5 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걸 소입경이라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소입경 전구체를 만드는 기술이 어렵고,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참고로 이런 이유 때문인지 몰라도, 중국 업체들은 대입경을 잘 만듭니다. 그리고 대입경은 저렴합니다.

 
최근 양극재는 하이니켈 양극재가 각광 받고 있고, 니켈의 함량이 높아질 수록 만들기가 어렵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서 완충 시 주행 거리가 길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싸고 좋은 차일 수록 하이니켈 양극재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하이니켈 양극재를 만들려면 소입경 전구체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에코프로비엠이 하이니켈 양극재를 제작하는데, 소입경 전구체와 대입경 전구체를 일정 비율로 섞에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머티리얼즈에서 소입경 전구체를 만들고, 중국 지이엠 회사로부터 대입경을 수입해서, 섞어서 하이니켈 양극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에코앤드림은 소입경 전구체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2. 에코앤드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에코앤드림에 주목해야 할 이유로 총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소입경 전구체 제작 업체 중 대장은 에코프로 머티리얼즈가 아직 상장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에코프로 머티리얼즈는 상장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상장사 중에 소입경 전구체를 양산 가능한 회사는 에코앤드림이 유일합니다.
나중에 에코프로 머티리얼즈가 상장이 되면, 규모 면에서는 당연히 소입경 전구체 업종에서는 대장주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아직 상장이 안되어 있는 점을 이용하기에도 에코앤드림에 아주 큰 호재인 셈입니다.


폐배터리 종목들로 상장되기 전의 움직임을 예를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현재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주라고 하면 코스모화학, 성일하이텍, 새빛켐 등의 종목들이 있습니다.
성일하이텍과 새빛켐은 작년에 상장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성일하이텍과 새빛켐이 상장되기 전에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의 유일한 관련주가 코스모화학 뿐이었습니다.
물론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의 대장주는 성일하이텍입니다. 하지만 상장되지 않았었기 때문에, 성일하이텍이 상장되기 전까지 코스모화학이 큰 수혜를 입었었습니다.
특히 성일하이텍 상장이 임박했을 때만 해도 주가가 2배가 올랐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에코프로 머티리얼즈가 상장하기 전에 유일한 수혜주로 에코앤드림 뿐이 없기 때문에, 큰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큽니다.
참고로, 에코프로 그룹주에서 양극재는 에코프로비엠이, 전구체는 에코프로 머티리얼즈가 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머티리얼즈는 아직 상장되지 않은, 비상장 회사이고, 다음 달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한 후, 올해 6월~7월 사이에 상장 예정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실적 향상 기대감입니다.
양극재 사업에서 글로벌 1위가 벨기에 유미코어입니다.
에코앤드림은 유미코어 향으로 전량 납품을 합니다.
최근에서는 증설까지 했었는데, 작년에는 연간 1000톤이었다가 5000톤까지 확보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올해 1분기부터는 전량 생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현재 소입경 전구체 판가가 1키로그램당 2만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매출액이 1000억인 셈입니다.
현재는 전구체로 인한 실적이 거의 없는 실정이고, 촉매 실적으로 600억~700억 수준입니다.
여기에 1000억이 추가되면, 실적으로 따지면 벌써 3배 가까이 되는 셈입니다.
여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2025년까지 2만톤까지 증설할 계획이 있기도 합니다.
현재 5천톤을 확보한 상태이니, 지금의 4배 수준이고, 실적 성장으로 따지면, 지금의 12배 성장인 셈입니다.

이 정도면 대박인 거 아실 겁니다.
저도 이미 보유 중이고, 크게 수익 중이지만 수익을 모두 반납하더라도 절대 매도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들 지금이라도 선점하시어 대박 수익 내시기 바랍니다.
소소한 도움이 되셨다면 클릭 부탁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