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헐카롱 입니다.
건설기계기술사 준비는 다들 잘 되어 가시나요?
이제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어서 공부하는 데에도 인내심이 많이 필요한 시기가 되고 있습니다.
날씨가 더울수록 에어컨이 빵빵하게 나오는 도서관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리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건설기계기술사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굴삭기의 구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굴삭기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시오.
답)
I. 굴삭기의 구조
1. 상부 회전체
- 하부 주행장치의 프레임 위에 설치된다.
- 상부회전체 프레임 위에 엔진, 조종석, 스윙장치, 유압장치, 붐 등이 설치되며, 아래쪽에는 스윙 볼 레이스에 연결되어 360도 선회가 가능하다.
1) 스윙 (선회) 장치
a) 스윙 피니언과 스윙 링기어가 물림되어 스윙 피니언이 회전하면 상부회전체가 회전하게 된다.
b) 스윙 링키어: 하부 주행체의 프레임에 볼트로 고정된다.
c) 스윙 모터: 레이디얼 플런저형 유압모터가 적용된다.
d) 스윙 볼 레이스: 상부회전체 프레임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다.
e) 스윙 감속 장치
- 스윙 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속시켜서 트크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 주로 유성이거 형식으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스윙 고정창치
- 굴삭기가 주행하거나 트레일러로 운반하는 경우에 상부 회전체와 하부 주행체를 고정시키는 장치이다.
3) 평형추 (카운터 웨이트)
- 작업 시 뒷 부분에 하중을 주어 굴삭기의 롤링을 방지하고 임계하중을 크게 하기 위하여 부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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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부 주행체
1) 센터 조인트
a) 구성
- 상부 회전체의 중심부에 설치된다.
- 본체, 배럴, 스핀들, O-링, 백업링 등이 있다.
- 배럴은 상부회전체에 고정되고, 스핀들은 하부주행체에 고정된다.
b) 기능
- 상부 회전체의 오일을 하부 주행모터로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 상부 회전체가 회전하더라도 호스, 파이프 등이 고이지 않고 원활하게 송유가 가능하다.
- O-링이 파손되거나 변형되면 주행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2) 주행모터
- 센터조인트로부터 유압유를 받아 감속기어, 스프로킷 및 트랙을 회전시켜 주행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 좌우 트랙에 각각 1개식 설치되어 있다.
- 주행과 조향이 가능하다.
- 주로 레이디얼 플런저형이 사용된다.
3) 주행 감속 기어
a) 구성: 주행 모터 피니언, 공전 기어, 링 기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b) 기능: 주행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소갛여 견인력을 증대시켜 모터의 동력을 스프로킷으로 잔달하는 역할을 한다.
c) 감속비: 약 4~5 : 1 이다.
d) 감속 방법: 평기어식과 유성기어식으로 적용된다.
4) 스프로킷: 최종 감속기어의 동력을 트랙으로 전달한다.
5) 트랙: 스프로킷으로부터 동력을 받아 구동된다.
여기까지 굴삭기의 구조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건설기계기술사를 취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이 글이 소소하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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