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헐카롱 입니다.
이번에도 건설기계기술사 시험을 대비해 준설선 (작업선)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앞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hulkmacaron.tistory.com/42
그럼 앞의 내용에 이어 다음과 같이 마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디퍼 준설선
1) 구조 및 기능
a) 버킷, 디퍼 암, 디퍼 붐, 준설기계실, 선수/선미 스퍼드
b) 비항식 선박 위에 파워셔블과 같은 굴삭기를 부착
c) 선수에 2본, 선미에 1본의 스퍼드를 구비
d) 바닥의 토사를 디퍼로 굴착 후 토운선에 적재
2) 용도
- 단단한 지반이나 파쇄된 암석 등의 준설
3) 장점
a) 굴착력이 강해 경토질이나 암반 준설에 적합
b) 스퍼드가 설치되어 작업반경이 적고 이동이 자유로움
c) 기걔고장이 비교적 적음
4) 단점
a) 준설능력이 적어 준설단가가 비쌈
b) 준설선 건조비가 고가
c) 작업 운전에 숙련을 요함
5) 성능 표시: 버킷 용량 (m3)
4. 그래브 준설선
1) 구조 및 기능
a) 그래브, 붐, 운전실, 윈치 유니트
b) 선박위에 클램쉘 장착
c) 그래브 버킷으로 해저 토사 굴착 후 토운선에 적재
2) 용도
a) 준설 깊이가 큰 구조물 기초 공사
b) 좁은 장소 또는 항구 내의 수심 유지를 위한 준설
3) 장점
a) 다른 준설선에 비해 준설된 토사의 교란이 적음
b) 전석, 암괴 등의 경우 펌프 준설선에 비해 작업이 용이
c) 규가 작은 공사, 협소한 장소에서의 작업이 유리
d) 심 거리 조정이 용이
4) 단점
a) 준설 능력이 적으며 준설 단가가 비쌈
b) 경토질에 부적합
c) 준설선 건조비가 고가
d) 밑바닥을 평탄하게 작업하기 곤란
5) 성능 표시: 버킷 용량 (3)
5. 드래그 석션 준설선선
1) 구 및 기능
a) 운전실: 드래그 암, 윈치, 드래그 헤드, 석션 튜브, 호퍼, Ladder Frame, Ladder Discharge, 준설 펌프
b) 자하면서 해저토사를 준설 펌프로 흡양하여 선체 내의 호퍼에 적재하여 운반하거나 송출관을 통해 배출
2) 용도: 대구모 항만 준설, 하천 등의 대량 준설
3) 장점
a) 기상이나 해상 조건에 비교적 적은 영향
b) 준설지역이나 투기지역간 독자적 이동 가능
c) 선박의 왕랴가 많은 항로의 확폭, 중심에 적합
4) 단점
a) 베도를 위한 이동이 번거로움
b) 토사가 단단하거나 수심이 낮아 준설선의 거동이 곤란할 때는 준설 불가능
6. 쇄암선
1) 준설선으로 직접 굴삭할 수 없는 해저의 암반 파쇄
2) 선박에서 쇄암추를 낙하싴시켜 그 충격으로 아암반을 파쇄하고 그그래브 또는 디피 준설선으로 준설
7. 토운선
- 토사를 적재하여 육지로 운반하는 선박
8. 착암선
1) 해 암반반을 천공하여 화약을 장전하고 폭포하기 위한 가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선
2) 대분 압축 공기에 의해 천공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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