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헐카롱) 아이의 두뇌발달을 돕는 연령별 육아 꿀팁

by 헐카롱 2019. 8. 23.
728x90

안녕하세요, 헐카롱 입니다.

이번엔 아이의 두뇌 발달을 돕는 연령별 육아 꿀팁에 대해 전해 드리겠습니다.

아이의 두뇌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육아법으로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의 두뇌 발달을 도와주시면 됩니다.


아이는 생 후 6년 동안 90% 뇌세포를 발달시킨다.

아이들은 태어나서 생 후 6년 동안의 경험을 통해 성인이 되었을 때의 90% 뇌세포를 발달시킨다고 합니다. 10살 무렵이면 95% 가 완성되고 성인이 된 후에는 마지막 5% 가 완성되어 완전한 두뇌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 말인 즉슨, 학교 가기 전에 진행되는 아이의 두뇌 발달이 가장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아이의 두뇌 발달의 단계를 이해하고 그 단계별로 육아 방법을 달리해 아이의 성장 발달을 돕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두뇌 발달을 이해하지 못하고 조금 더 과도하게 학습에 대해 강요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스트레서를 많이 받으면 뇌에서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 부위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기억력이 감소되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성인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 건망증이 생기는 이유와 마찬가지입니다. 아이가 공격적인 문제 행동을 보인다면 자폐증까지 보이기도 하는데, 결국엔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욕심이 아이를 망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런 것 때문에라도 아이의 두뇌 발달 단계를 반드시 이해한 후에적절한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살까지 (뇌의 기본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

 - 다양한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가 필요합니다.

모든 뇌가 골고루 자극을 받으며 전반적으로 고른 발달을 위해서는 아이에게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의 오감을 자극해 주는 놀이가 좋습니다. 이런 자극들을 지속적으로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한번의 자극으로 형성되는 시냅스는 곧 사라져 없어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자극으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킨쉽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는 제 2의 뇌라고 합니다. 그만큼 뇌 발달과 많은 연관이 있으며 신경세포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아기를 안아주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등의 과정에서 아기와의 피부 접촉은 아기의 정서적 안정감을 가져다 줍니다.

 - 올바른 식습관 형성이 필요합니다.

손 뿐만 아니라 입과 혀에도 운동 중추의 넓은 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기가 음식물을 입안에 넣고 씹는 과정 자체가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여 음식을 떠 먹고, 다양한 음식을 씹어먹는 습관이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창의적인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을 통해 얻은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게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는 되도록 아이가 놀이를 토앻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됩니다.

 - 그림책을 통한 어휘력과 상상력 향상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통해 무한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림 한 장면을 보고도 연상되는 장면을 이야기 할 수 있고, 그런 과정에서 창의력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와 그림 책을 읽을 때에는 어른의 관점과 편견을 아이에게 전해준다기 보다는 개방형 질문으로 아이가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회성 발달을 도와주면 됩니다.

아이들의 사회성이 자라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킬러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과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는 자기조절 능력을 키워준다면 사회적인 인격체로 성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됩니다.


6 ~ 12살 (노의 언어를 담당하는 측두엽과 과학을 담당하는 두정엽이 발달하는 시기)

외국어를 습득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영어를 습득하게 하고 싶다면 이 시기에 교육시키면 좋습니다.

 - 의사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고 논리적으로 따지기를 좋아합니다. 일상 생활에서도 아이가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스스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외국어를 습득하기 적절한 시기입니다.

6살부터 아이가 조금씩 새로운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아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시기에는 환경적으로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다양한 시각에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아이가 수학적, 과학적 사고를 담당하는 뇌가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수학적, 과학적 놀이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자 놀이를 하면서 그림자를 만드는 원리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초등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이 어느날부터 갑자기 입고 다니는 옷과 헤어스타일에 민감해 하고 유향을 따라 합니다. 이는 바로 시각적 기능을 담당하는 후두엽이 발달했기 때문인데, 뇌 발달이 이루어지며 생기는 자연적인 형상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외모에 관심을 가지고 꾸미려고 하는 것을 야단치는 것보다 아이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허용들이 아이에게 자기 발전을 위한 성찰이ㅡ 계기가 되도록 대화를 통해 적절한 선을 깨닫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끝.


728x90
반응형

댓글